조합소개

ICT사업의 성공파트너, PMO사회적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아이콘 PMO 소개 (법적근거 및 필요성)

PMO는 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약자로, 시스템 개발조직 및 운영 조직과는 별도로 주관기관의 입장에서 운영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관리 전문조직

정보화 사업에 있어서 PMO는 “프로젝트 전체 추진단계 및 전 분야를 총괄 관리하는 전담 조직으로서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체계 구축과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들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통제,
지원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는 조직“ 이라 정의될 수 있다.

전자정부법 관련 근거
64조2(전자정부사업관리의위탁)

전자정부사업관리위탁에관한 규정
- 전자정부사업관리자(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정의 * 전자정부 사업의 사업관리 업무를 위탁 수행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법인 *

아이콘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3단계 추진업무

사업추진단계 활동(Activity) 비 고
PMO 사업 추진 PMO 도입 검토 PMO 발주 및 계약 PMO사업 착수 PMO 도입여부 결정, PMO사업 추진계획 제출, 사업의 기획·발주 등을 위해 발주기관 수행하는 활동
PMO 활동수행 본 사업 기획단계 본 사업 집행단계 본 사업 사후관리단계 PMO사업의 계약에따라 PMO가 본사업의 관리·감독을 위해 수행하는 활동
PMO 사업 종료 PMO 사업 검사 PMO사업 종료, PMO사업 실적 제출 등 PMO사업 마무리를 위해 발주기관이 수행하는 활동

아이콘 전자정부사업 PMO제도 하위법령 제개정(안) 주요내용

PMO 대상사업
○ 전자정부사업의 중요도, 난이도, 기관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발주기관 자체적으로 결정
 - 국민의 생명・재산, 그 밖에 국민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
 - 여러 행정기관 등이 사용하여 행정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업
 - 여러 정보시스템이 연계・통합되거나 규모가 크고 복잡한 사업
 - 경험 및 전문성의 부족으로 위탁관리가 필요하다고 행정기관 등의 장이 인정하는 사업 위탁 범위
○ 전자정부사업의 기획, 집행, 사후관리 단계를 모두 위탁하도록 하되,
  발주기관의 여건에 따라 기획 또는 사후관리는 위탁하지 않을 수 있음
○ 발주시기 및 사업기간 등을 고려하여 둘 이상의 전자정부사업에 대한 관리업무를 하나의 PMO 용역으로 위탁할 수 있음

PMO 주요역할
○ 사업관리 및 기술지원 등 발주기관이 위탁하는 업무를 수행
 - 본사업의 관리 및 감독, 쟁점, 위험 등의 식별.분석.점검 및 대안 제시, 주기적 보고 및 의사결정 지원 등
 - 관리지원 업무수행자 : 일정 및 품질관리 등 사업관리 담당
 * 일정관리, 범위관리, 자원관리, 위험관리, 품질관리, 성과관리 등

아이콘 PMO 필요성

프로젝트 목표 달성 IT 조직역량 내재화
고품질 시스템의 성공적인 open 비즈니스 개선과제를 반영한 시스템 구축 사용자 중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성과 목표 달성 공동진행을 통한 조직원의 PMO 경험습득 프로젝트 기획, 통제, 관리, 기술 및 주요 PMO관리 포인트에 대해 참여인력의 역량 강화 PMO 경험을 통한 IT Govermence에 대한 개념 확립
프로젝트관리 투명화 이슈 및 위험관리강화 품질관리활동 전문화 체계적인 변화관리
IT환경의 변화
정보시스템이 국민생명, 재산, 생활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 프로젝트가 대형화되고 장기화 되면서 참여인원과 구축비용의 단위가 대규모화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성과 안정성을 증진시키고 정보기술의 활동에 따른 각종 위험 및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