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사업의 성공파트너, PMO사회적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PMO는 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약자로, 시스템 개발조직 및 운영 조직과는 별도로 주관기관의 입장에서 운영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관리 전문조직
정보화 사업에 있어서 PMO는 “프로젝트 전체 추진단계 및 전 분야를 총괄 관리하는 전담 조직으로서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체계 구축과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들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통제,
지원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는 조직“ 이라 정의될 수 있다.
전자정부사업관리위탁에관한 규정
- 전자정부사업관리자(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정의 * 전자정부 사업의 사업관리 업무를 위탁 수행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법인 *
사업추진단계 | 활동(Activity)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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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O 사업 추진 | PMO 도입 검토 PMO 발주 및 계약 PMO사업 착수 | PMO 도입여부 결정, PMO사업 추진계획 제출, 사업의 기획·발주 등을 위해 발주기관 수행하는 활동 |
PMO 활동수행 | 본 사업 기획단계 본 사업 집행단계 본 사업 사후관리단계 | PMO사업의 계약에따라 PMO가 본사업의 관리·감독을 위해 수행하는 활동 |
PMO 사업 종료 | PMO 사업 검사 | PMO사업 종료, PMO사업 실적 제출 등 PMO사업 마무리를 위해 발주기관이 수행하는 활동 |
PMO 대상사업
○ 전자정부사업의 중요도, 난이도, 기관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발주기관 자체적으로 결정
- 국민의 생명・재산, 그 밖에 국민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
- 여러 행정기관 등이 사용하여 행정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업
- 여러 정보시스템이 연계・통합되거나 규모가 크고 복잡한 사업
- 경험 및 전문성의 부족으로 위탁관리가 필요하다고 행정기관 등의 장이 인정하는 사업 위탁 범위
○ 전자정부사업의 기획, 집행, 사후관리 단계를 모두 위탁하도록 하되,
발주기관의 여건에 따라 기획 또는 사후관리는 위탁하지 않을 수 있음
○ 발주시기 및 사업기간 등을 고려하여 둘 이상의 전자정부사업에 대한 관리업무를 하나의 PMO 용역으로 위탁할 수 있음
PMO 주요역할
○ 사업관리 및 기술지원 등 발주기관이 위탁하는 업무를 수행
- 본사업의 관리 및 감독, 쟁점, 위험 등의 식별.분석.점검 및 대안 제시, 주기적 보고 및 의사결정 지원 등
- 관리지원 업무수행자 : 일정 및 품질관리 등 사업관리 담당
* 일정관리, 범위관리, 자원관리, 위험관리, 품질관리, 성과관리 등
프로젝트 목표 달성 | IT 조직역량 내재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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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시스템의 성공적인 open 비즈니스 개선과제를 반영한 시스템 구축 사용자 중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성과 목표 달성 | 공동진행을 통한 조직원의 PMO 경험습득 프로젝트 기획, 통제, 관리, 기술 및 주요 PMO관리 포인트에 대해 참여인력의 역량 강화 PMO 경험을 통한 IT Govermence에 대한 개념 확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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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관리 투명화 | 이슈 및 위험관리강화 | 품질관리활동 전문화 | 체계적인 변화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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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환경의 변화 | |||
정보시스템이 국민생명, 재산, 생활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 프로젝트가 대형화되고 장기화 되면서 참여인원과 구축비용의 단위가 대규모화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성과 안정성을 증진시키고 정보기술의 활동에 따른 각종 위험 및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 |